
2021년 1월 7일 캘리포니아에 있는 하만에서는 놀라운 홈 시네마 스피커를 발표했다. 중형급 상업용 극장에도 도입 가능한 JBL신세시스의 SCL 신규 스피커 라인들은 이머시브 오디오가 도입된 홈 시네마 시스템의 기대치를 훌쩍 높여놓았다. 컴프레션 드라이버의 적용을 기준으로 볼 때, 건축과 인테리어에 메리트가 있는 스피커의 풀 라인업을 완성한 것은 업계 최초로, 시스템 인스톨러와 디자이너들은 JBL의 In-wall과 In-ceiling 스피커를 사용해 기존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성능과 디자인을 뽑아낼 수 있게 되었다. 오늘 소개된 플래그십 모델인 SCL-1, SSW-1이 그 주인공으로, JBL의 특허기술과 음향 공학적 노하우를 활용하여 보다 많은 채널의 스케일이 큰 고품질의 이머시브 사운드시스템을 구성하도록 돕는 솔루션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리는 결과물이다.
“JBL의 SCL 시리즈는 멀티채널 이머시브 오디오 시스템의 기준을 수립하였다고 볼 수 있는데요, 새로이 발매된 플래그십 모델들이 기존에 세워놓은 기준을 한 번 더 뛰어넘은 것 같아 정말 신이 납니다.” 라고 짐 개럿 Harman 제품전략기획담당 상무는 말했다. “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떠오르는 가운데, JBL 신세시스 시스템은 전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의 도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! 75년간 집약된 유닛 개발기술과 음향에 대한 전문적인 노하우를 가정에 접목시킴으로서, 우리는 우리들만의 고유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. 유저에게는 다른 브랜드에서 들어볼 수 없었던 놀라운 사운드를 경험하게 하고, 딜러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죠.”
SCL-1과 SSW-1은 2020년 JBL 신세시스가 상품 기획 위원회를 출범시킨 이래 최초로 출시된 심혈을 기울인 제품이다. 딜러들이 더욱 큰 스케일의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을 요청함에 따라, 그것이 반영된 직접적인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. 딜러들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하여, JBL 신세시스의 상품 기획 위원회는 그들과 함께 기능과 성능을 검토하고 개선을 거치는 과정을 거쳐 출시되었다.
SCL-1 LCR 스피커
SCL-1은 JBL 신세시스의 플래그십 라인업인 SCL 시리즈의 신제품으로, 성능과 디자인 모두 세심하게 고려되었다. Large (멀티채널 세팅 시 서브우퍼 신호를 받을 수 있는) 포맷으로 설계되었으며, 스크린 뒤에 설치하는 Inwall 타입으로 인스톨에 최적화 되어있다. 중역과 고역 재생을 위해 고해상도 이미징 혼 (HDI™) 과 특허를 받은 D2430K 3인치 듀얼 다이어프램 컴프레션 드라이버를 결합하였다. 새롭게 디자인된 한 쌍의 12인치 우퍼에는 복합 카본 셀룰로오스 콘(C⁴)이 적용되었으며, 특허 받은 상호보완 베이스 정렬 시스템(C-BAS)의 도움을 받아 엄청나게 큰 공간의 멀티채널 시스템에서도 놀라운 출력과 다이내믹스 및 디테일을 제공한다. 튼튼한 MDF 인클로저는 매트블랙 컬러로 마감되며, 사이즈는 자석으로 부착되는 블랙 메탈프레임 그릴을 포함하여 폭 483mm x 높이 1220mm x 깊이 389mm, 그릴을 제외한 깊이는 368mm이다. 앰프와의 연결을 위해 두 쌍의 금도금 바인딩 포스트가 부착되었으며, 전면의 컨트롤러를 통해 인스톨 공간에 따른 고음역대 조절은 물론, 바이와이어링과 바이앰핑 및 외장 크로스오버를 사용할 수 있게끔 내장 크로스오버 바이패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.
SSW-1 서브우퍼
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JBL 신세시스의 서브우퍼 SSW1은 이미 발매되어 폭발적인 저음과 공간을 압도하는 사운드로 주목을 받았던 SSW2의 상급기다. Large 포맷의 SCL-1로 구성된 시스템에서 Left, Center, Right 채널의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되었다. 시스템 구성 시 수평, 수직 배치가 모두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, 주조방식의 본체와 거대한 6인치 보이스코일, 그리고 복합 콘으로 만들어진 15인치 우퍼유닛은 최고점과 최저점 사이의 진폭이 4인치나 되는, (유닛의 앞뒤 동작영역이 큰)듀얼 하이 익스커션을 구현하였다. 폭 610mm x 높이 1360mm x 깊이 580mm의 서브우퍼의 인클로저는 1인치 두께의 판으로 제작됐고, 내부 브레이싱은 견고한 짜임새로 구성되어 무게만 약 150kg에 이른다.
인클로저 튜닝은 전면의 슬립스트림 덕트로 이루어졌으며, 우퍼 유닛 당 한 쌍씩, 총합 두 쌍의 스프링 작동식 금도금 바인딩 포스트로 앰프와 연결된다. SSW-1은 우퍼 당 2500W, 시스템 당 5000W 정격 출력의 파워를 커버할 수 있으며, 극도로 높은 SPL 레벨 및 13Hz까지 떨어지는 저역으로 커스텀 홈시어터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음향 성능을 제공한다. 온라인으로 진행된 Harman ExPLORE에서 소개된 SCL-1과 SSW-1은 SDP-75 이머시브 서라운드 프로세서와 SDA 앰프들과의 조합을 통해 대규모, 다중 채널 시스템에서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 되었음을 확인시켜주었다.
대형 고출력 이머시브 사운드시스템의 해결사로 등장한 두 제품은, 2021년 내 출시 예정이다.
문의 하만럭셔리 총판, HMG오디오비주얼 T.02-780-9199
Leave a Comment